항암제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항암제
암세포의 분열과 증식을 억제하고 죽이는 치료제입니다.
항암제 분류
항암제는 화학 항암제, 표적 항암제, 면역 항암제 순으로 발달했습니다.
1세대 항암제 : 화학 항암제(세포독성항암제)
장점 : 암 세포의 성장과 분열을 억제하는 기전 개발되었다.
단점 : 정상적으로 성장하는 세포도 함께 성장과 분열을 억제시킨다.
2세대 항암제 : 표적 항암제
장점 : 암 세포의 특정 기전을 공격한다. 정상세포의 공격도 최소화함으로 부작용이 적다.
단점 : 내성이 생기면 치료효과가 떨어진다.
3세대 항암제 : 면역 항암제
사람의 면역체계를 활용하는 항암제로 내성이 생기면 치료효과가 떨어지는 2세대 항암제의 단점을 많이 보완한 항암제입니다.
항암제 관련주
박셀바이오
박셀바이오는 면역세포항암제를 개발하는 기업입니다. 화순전남대병원 교수진들이 창업한 벤처기업으로 현재 엄청난 면역세포항암제 개발 분야에서 좋은 성적을 내고 있습니다.
박셀바이오에서 개발한 간암치료제인 VAX-NK는 현재 임상 2상 시험이 진행중이다. VAX-NK는 NK세포를 활용한 치료제입니다.
VAX-NK는 총 9종에 대한 임상시험이 진행중입니다. 또한 다발골수증 치료제가 임상 2상 시험이 진행중입니다. 다발골수종 치료제는 자가 DC세포를 이용한 치료제입니다.
2. 제넥신
제넥신은 면역항암제를 개발하고 만드는 회사입니다. 또한 면역항암제 뿐만아니라 코로나 치료제를 개발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제넥신의 GX-I7을 재발성 교모세포종 환자를 대상으로 병용 치료로 사용한 결과 암이 줄어드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가톨릭대학교 성모병원에서 시행한 응급임상 시험에서 심각한 부작용을 보이지 않았다는 고무적인 결과도 얻기 했습니다.
위-식도 접합부암, 식도선암, 전이성 위암 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임상 2상 계획을 미국 식품의약국(FDA)로부터 승인을 받았습니다.
일반 유방암보다 심각한 삼중음성유방암의 경우 암의 진행속도도 빠르고 다른 곳으로 쉽게 전이되는데 제넥신에서 개발한 GX-I7의 2상 임상결과를 발표한다고하니 굉장히 기대됩니다.
제넥신에서는 코로나 치료제를 만들고 있는데 치료제 후보물질 임상 1상을 승인받았습니다.
3. 펩트론
팹트론은 펩타이드 전문업체며 항암제를 개발하는 업체이기도 합니다. 주로 파킨슨병과 관련된 약을 개발하는 업체인데 항암과도 관련된 약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또한 당뇨 치료제도 만들고 있습니다.
펩트론은 면역항암 세포치료 관련해서 특허를 취득했습니다.
펩트론에서 파킨슨병 치료로 개발한 PT320을 미국 하버드대에서 임상2상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펩트론은 하버드대와 PT320의 물질이전 계약을 하버드대와 체결했습니다.
1개월 지속형 당뇨 치료제를 세계 최초로 개발하였습니다.
주사형 코로나 치료제에 대한 특허도 출원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