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판 뉴딜정책핵심 그린 뉴딜 정책이 미국 대통령 바이든의 친환경 정책과 함께 수소차와 전기차와 관련된 주식들이 상승을 보이고 있습니다. 한국 정부는 한국판 뉴딜정책의 총예산을 114114조 원을 측정하였는데, 그중 21년 예산에서 21.321.3조 원을 반영해서 디지털 그린 뉴딜,, 안전망 강화에 투자하겠다고 했습니다. 전체 예산 중 약 30퍼센트에 해당합니다. 이와 함께 일자리를 3636만 개를 창출하겠다고 하였습니다.
정부의 정책 중 하나인 친환경 미래 모빌리티를 늘리겠다고 했는데요? 전기 수소차를 약 1212만 대 보급하고, 노후차량 33만 대를 친환경차량으로 전환하고 3333만 대를 조기 폐차시키겠다고 했습니다. 관공선이나 함정, 민간선박 26척도 친환경 전환을 지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수소차와 관련된 관련주들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수소차를 직접 만드는 회사와 수소차에 들어가는 부품을 만들어서 수소차를 만드는 기업에 납품하는 회사, 연료인 수소를 생산하는 회사, 수소차를 충전할 수 있는 충전소로 나눌 수 있습니다.
수소차 관련주
수소차 생산회사
수소 생산 회사
수소차 부품 생산 회사
수소 탱크와 카본 섬유 생산 회사
수소 연료 전지 생산 회사
수소 충전소 생산 회사
수소차와 전기차를 만드는 기업입니다. 더 말 할 필요가 없겠죠? 아래에 있는 부품을 납품회사에서 부품을 제공받아서 수소차를 직접 만드는 기업입니다. 한국에서는 현대차가 가장 선두주자로 나와있습니다. 현대차는 수소차뿐만 아니라 전기차까지 직접 만들고 있습니다.
화학공법이 아닌 친한경 곡물로 만드는 에탄올을 만드는 회사입니다. 또한 친환경 연료로 쓰이는 발효주정을 만듭니다. 친환경 용법으로 수소를 만들고, 고급품질의 수소제조를 하고 있습니다. 아세틸렌 제조 기술을 개발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2019년 8월 1일에 상용 수소 추출기(개질기) 시연회를 하였습니다. 수소 추출기는 하로 250kg의 수소를 생산할 수 있고, 이 수소 추출기를 수소 충전소에 설치할 경우 하루 50대의 수소차를 충전할 수 있습니다. 대일 의존도를 최대한으로 나출 수 있게 국내 최초 제1호 수소 추출기를 개발한 회사입니다. 수소 추출기를 수소충전소에 설치할 경우 수소공급원가 문제나 운반 시 생기는 교통혼잡 및 대기오염을 줄이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수소연료 전지차용 고전압 부스터 시스템을 현재 개발하고 있으며 지난해 현대차와 수소상용차 공급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또한 대형 수소 화물차 기술 개발을 현재 계속하고 있습니다. 현재 생산시설 투자를 위해 자사주를 매각하고 있습니다.
모토닉은 자동차 부품업체입니다. 현대차 수소차에 핵심부품인 고압 레귤레이터, 리셉터클, 매니폴드3개를 단독으로 납품하고 있습니다. 고압 레귤레이터, 리셉터클, 매니폴드 세 개모두 특허권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254개나 되는 변속기 부품 사업과 자동차 엔진과 관련된 특허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미코는 세라믹 가공 기술을 가진 회사입니다. 반도체 공정에서 사용하는 이 기술로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고체산화물 연료전지는 탄화수소나 수소를 공기 중 산소와 반응을 만들어서 전기를 만드는 발전기와 같은 기능을 합니다. 현재 미코는 국내 유일하게 처음부터 완제품까지 직접 생산할 수 있는 업체입니다.
세종공업은 자동차 배기 시스템 국내 1위 기업입니다. 아센텍을 2014년에 인수하여 전장부품 및 수소차용 핵심 센서 등의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신규 법인인 세종 이브이를 만들어서 수소차용 연료전지 스택의 가장 중요한 부품 중에 하나인 금속분리판 공급을 위한 사업도 함께 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개발 및 부품 개발 업체로 배기가스 저감용 밸브와 같은 고효율 친환경 부품을 생산하고, 자동변속기용 솔레노이드 밸브 등을 생산하는 자동차 핵심부품 제조 기업입니다. 수소차에서는 수소차를 제어해주는 수소제어 모듈을 제공하는 회사입니다.
동아화성은 자동차용 고무부품, 가전용 고무부품, 친환경적인 산업용 고무부품을 생산 공급하는 하이테크 고무부품기업입니다. 수소차에 들어가는 제품으로는 고무개스킷이 있습니다. 동아화성은 고무개스킷의 제조기술 특허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일진다이아는공업용 Synthetic diamond 제조업체입니다. 일진다이아는 자회사로 일진복합소재가 있는데 일진복합소재라는 자회사로 인해서 수소차 관련주로 편입되었습니다.
자회사로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수소 전기차의 수소저장용기를 생산하는 일진 복합소재가 있습니다. 자회사인 일진 복합소재를 통해서 수소 탱크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또한 일진복합소재는 CNG, 수소 차량용 연료탱크 제조 등 설치용 금속탱크 및 저장용기를 제조하는 업체입니다. 이 기업은 수소 운송용 튜브트레일러와 수소 전기차용 연료탱크를 생산하고 있습니다.다. 수소전기차용 연료탱크 생산은 이 업체와 일본의 기업뿐이기 때문에 앞으로도 수소차 개발과 관련해서 지속적인 발전할 잠재력이 있는 회사입니다.
두산퓨얼셀은 기업 소개란에도 수소를 이용한 친환경 고효율의 발전용 연료전지 개발 기업으로 검증된 안정성과 높은 생산성을 자랑하며 전 세계 수소사회로의 전환에 앞장서고 있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수소 연료전지를 개발하는 기업으로 수소차 관련주에 편입되었습니다.
에스퓨엘셀은 두산퓨엘셀과 함께 신재생에너지, 연료전지, PEMFC, 건물용 연료전지, 수소연료전지, 연료변환장치 및 스택 등 제작 및 판매하는 회사입니다. 수소연료전지를 제작하고 판매하는 회사로 수소연료전지와 관련해서 수소차 관련주에 편입되었습니다.
2000년부터 수소에너지를 연구 개발하며 국내 수전해 수소제조 기술을 선도하고 있으며 태양광 발전과 수전해 수소제조장치를 연계하여 개발하는 회사입니다.
자회사인 이엠 솔루션이 수소차와 관련되어있기 때문에 수소차 관련주에 편입되었습니다. 이엠솔루션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수전해수충전소 기술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기술을 가지고 수소충전소를 만들고 있습니다. 2011년에는 현대자동차 수소충전소 사업의 우선 협상자로 선정되었습니다. 2019년 기준으로 국내 수소충전소 점유율은 약 40퍼센트입니다. 효성중공업에 이어 현재 점유율 2위입니다.
효성중공업 린데그룹과 손잡고 액화수소 공장을 2022년까지 울산공장에 총 3000억 원을 투자하기로 계약했습니다. 이는 세계 최대 규모로 완공하는 것을 계획으로 잡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액화수소 공장을 설립하고 수소차 핵심부품인 탄소섬유 개발에도 투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효성중공업은 현재 한국에서 수소충전소 점유율 1위로 이엠솔루션 주식회사와 함께 수소충전소 시장 1,2위를 다투고 있습니다.
엔케이는 수소 연료를 저장할 수 있는 수소 연료용 저장용기를 제조하는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디케이락은 피팅 및 밸브 전문 업체입니다. 국내 유일의 수소차인 현대차 넥소의 연료배관 모듈 부품 8종을 공급 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