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가 확산됨에 따라 진단키트 관련주들이 많이 움직여주고 있습니다. 코로나가 급증한 다음날에는 음압병실과 산소호흡기 관련주들이 올라갔는데, 그 다음날 코로나 환자가 비슷해진 날에는 재택근무 주와 진단키트 주들의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한때 씨젠 붐이 일어날 만큼 진단키트 관련주와 관련한 붐이 일어났는데, 한동안 시들시들 했다가 다시 주식시장에서 강세를 보이고 있네요.
코로나는19 면역진단과 분자진단으로 진단할 수 있다.
면역진단은 항원, 항체를 활용하는 것으로 항원진단과 항체진단으로 또 나눌 수 있다. 항체 진단은 진단키트에 바이러스 항원을 코팅해서 반응을 보고, 항원 진단은 반대로 진단키트에 바이러스 항체를 코팅해서 반응을 보는 진단이다. 면역진단은 검사 결과를 15분 안에 확인할 수 있지만 분자진단보다 빠르지만 정확도가 낮은 단점이 있다. 면역진단을 하는 항원과 항체진단키트를 생산하는 기업은 바디텍메디, 수젠텍 등이 있습니다.
분자진단은 바이러스 물질을 증폭해서 바이러스의 존재를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진단까지 6시간 내외로 오래걸리지만 정확도가 높은 장점이 있습니다. 분자진단을 하는 기업으로는 씨젠, 랩지노믹스, 오상헬스케어가 있습니다.
아이원바이오는 기존 6시간 가량 소요되는 코로나19감염 여부를 20분 이내에 진단할 수 있는 진단키트((Novel-Cov-19 LAMP PCR Kit)를 개발한 업체입니다.
인트로메딕은 11월 12일 아이원바이오와 함께 글로벌 총판 계약을 맺었습니다.
아이원바이오에서 만든 진단키트((Novel-Cov-19 LAMP PCR Kit)는 유전자 증폭원리와 등온 증폭의 원리를 함께 적용해서 PCR 반응시간을 감소해서 검사결과를 획기적으로 단축시킨 진단키트지입니다. 또한 사용방법이 간단하기 때문에 숙련자가 아니여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2달전부터 지금까지 약 330억원의 검채체취키트의 공급을 체결했습니다. 그 중 일본에서 약 260억 가량의 검체채취키트를 공급하기로 하였습니다. 검체채취키트는 코안으로 면봉을 넣어서 검체를 체취한 후 실시하는 코로나 검사에 필수적입니다. 검체채취키트는 코로나 뿐만아니라 독감이나 기타 질병에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코로나가 끝난 후에도 지속적으로 매출 증가가 나올 수 있는 기업입니다. 현재 원주에 생산공장을 증설하고 있습니다.
또한 9월달에는 코로나 진단키트 3종에 대한 유럽인증을 획득하였습니다.
필로시스 헬스케어는 11월 25일 공장이 있는 원주에 검채체취키트를 기부했습니다.
또한 2700만원 상당의 코로나 검채체취키트 1만개를 원주시에 기부하는 활동도 하고 있습니다.
씨젠은 탄탄한 매출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3분기 진단키트 매출이 3200억원으로 연매출 1조원도 가능할 수 있지 않을까 시장에서 추측하고 있습니다. 이번 진단키트주 상승으로 코스닥 3위에 다시 올라섰습니다.
한때 코로나 백신이 개발되면서 12%나 하락되었지만 다시 확진자수가 급증함에 따라서 코스닥 5위에서 3위 자리로 다시 올라갔습니다.
씨젠은 현재 매출 1조까지 갈 수 있다고 시장에서는 예측하고 있습니다.
바이오니아는 분자진단방법으로하는 진단키트지 관련회사입니다.
바이오니아는 분자진단장비와 분자진단키트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스페인 정부 코로나19 분자진단 공식 납품업체로 선정되었습니다.
11월 11일에는 코로나와 독감 동시진단할 수 있는 키트의 유럽인증을 받았습니다. 코로나의 증상과 독감증상이 비슷하기 때문에 이러한 검사를 따로 하지 않고 한번에 동시에 검사할 수 있는 진단키트 2종 모두 유럽인증을 받았습니다.
바이오니아는 영업이익 약 424억원으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하였습니다. 백신이 나오면서 한때 진단키트주들의 주가가 떨어졌고, 매출이 떨어지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와는 다르게 전문가들은 백신과 진단키트주를 별개로 보고 있습니다.